Game Development/Unity Engine
UI Canvas
유녕2
2016. 12. 20. 10:28
캔버스는 UI엘리먼트 그룹의 렌더링을 관리하는 컴포넌트 이다.
모든 UI엘리먼트는 캔버스의 자식.
각 Canvas에는 다양한 렌더모드가 있다.
1. Screen Space - Overlay
- 캔버스의 기본 렌더모드
- UI는 씬을 오버레이
- 모든 UI엘리먼트는 해당 씬에서 렌더링되는 다른 모든 것 위에 오게 됨
- 캔버스는 자동으로 스크린을 채우고 스크린 설정이 변하면 (자동으로) 크기를 조정한다.
->rect transform은 설정불가능
2. Screen Space - Camera
- 씬의 특정 카메라가 렌더링
- 카메라 지정공간을 스크린 공간 ui에 적용
3. World Space
- 엘리먼트를 렌더링
- 씬 속의 정적인 오브젝트 ( 말풍선 같은 이동 오브젝트, 플레이어 태그 )
> [Event Camera]
이벤트 수신과 어떤 카메라를 이용해 UI엘리먼트 클릭같은 이벤트를 감지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필요.
> [Receives Events]
UI 엘리먼트가 클릭, 호버등의 이벤트를 수신할것인지 표시.
UI엘리먼트의 렌더링 순서를 바꾸려면 계층에서 순서를 변경하면 된다.